본문 바로가기
돈 이야기

경제공부 / '시간이 돈이다' / 하고 싶은 일이 너무 많은 당신에게..

by 불곰사자 2020. 1. 22.
반응형

경제기사를 읽어보면 세상 흐름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은 공유경제 긱경제란 무엇인지 포스팅합니다.

 

아직은 낮설기만한 공유경제에 대한 기사를 읽으면 아리송하면서도 이해가 번쩍되는 순간이 있습니다. 책 읽는 시간을 좋아하다 보니, 인터넷 서점을 통해(육아하느라 서점에 자주 못가서 슬픕니다.) 최신 트렌드의 책들을 늘 살펴보는 편입니다.

 

어느날부턴가 '공유경제', '긱 경제'에 대한 책들이 상위권으로 치고 나오더군요. 아직 세세한 내용의 책을 읽지는 못하였습니다. 그래도 관심사가 생기면 책부터 봐야하는 습관이 있기에 조만간 괜찮은 책 한번 찾아봐야겠네요.

 


'시간이 돈이다' / 하고 싶은 일이 너무 많은 당신에게.. 추천하고픈 책입니다. 

모든 것이 되는 법
국내도서
저자 : 에밀리 와프닉(Emilie Wapnick) / 김보미역
출판 : 웅진지식하우스 2017.12.01
상세보기

N잡러로 행복과 성공을 움켜쥐고 사는 에밀리 와프닉의 <모든 것이 되는 법> 

 

재작년에 보았던 책이 떠오르긴 했습니다. 새로운 패러다임의 경제속에서는 하고싶은 일들이 자꾸만 생겨나는듯 합니다. 저말고도 그런 분들이 있다면 최근 기사와 함께 관련된 책들을 읽어보시길 권하고 싶습니다. 


봇물 터진 근로자 인정…'긱 이코노미' 대혼란

 

법원 "대리기사·사찰 처사도 근로자"

 

ㅁ 기사 원문 전체보기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19112491241

봇물 터진 근로자 인정…'긱 이코노미' 대혼란

서울행정법원은 지난 19일 사찰에서 숙식하며 청소와 정리 등을 돕는 ‘처사’를 근로자라고 판결했다. 임금(월 100만원)을 목적으로 종속적인 관계에서 사찰에 근로를 제공했다는 점에서였다. 하지만 같은 법원은 2015년 처사들을 근로자로 인정하지 않았다. 당시에는 처사들이 자율 봉사를 했고 임금이 아니라 수고비를 받은 것이라고 판단했으나 4년 만에 이를 뒤집은 것이다. 노동존중사회를 내세우는 문재인 정부 들어 그동안 인정하지 않던 ‘근로자성’ 판결이 확산되

www.hankyung.com

 

서울행정법원은 지난 19일 사찰에서 숙식하며 청소와 정리 등을 돕는 '처사'를 근로자라고 판결했다.

정종철 김앤장 법률사무소 변호사는 "아직까지는 법원의 판결이 노조법상 근로자성을 인정하는 수준이라 사업주도 계약해지 등의 방어수단이 있다"면서도 "향후 근로기준법상 근로자성을 인정하는 판결이 늘게 되면 권리의무관계에 큰 변동이 생겨 혼란이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근로자성 판결이 늘어나고 있지만 법원의 판단도 일관적이진 않다.

 


[윤영돈의 코칭이야기] 직장이 없는 ‘긱 워커’ 시대가 온다 

 

ㅁ 기사 원문 전체보기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4&oid=123&aid=0002217508

[윤영돈의 코칭이야기] 직장이 없는 ‘긱 워커’ 시대가 온다

직업(Job)보다 일(Work)이 중요하다. 평생직장 시대는 옛말이 된 지 오래다. 안정적인 정규직 일자리는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 '긱 워크(Gig Work)' 는 1920년대 미국 재즈 공연장에서 필요 에 따라

news.naver.com

평생직장 시대는 옛말이 된 지 오래다.

긱 이코노미 시대에는 직업 안정성과 고용의 질이 떨어지는 단점을 모두 갖고 있기 때문에 더욱더 네트워크를 넓힐 수 있는 기회를 다각화하지 않으면 살아남기 힘들다.

나만의 고용가능성을 확보할 방법을 파악하라 긱 이코노미에서는 시간이 곧 돈이다. 


시간제 보험은 ‘긱 노동자’를 보호할까 

 

ㆍ배달의민족, 초단기 알바 늘어나자 ‘시간제 이륜차 보험’ 국내 첫 적용…
ㆍ배달원이 보험료 시간당 1770원 전액 부담 

 

ㅁ 기사 원문 전체보기 http://biz.khan.co.kr/khan_art_view.html?artid=201911032118035&code=920507

시간제 보험은 ‘긱 노동자’를 보호할까

시간제로 일하는 초단기 오토바이 배송 노동자를 위한 시간제 보험이 국내 처음 출시된다. ‘긱 노동’(온...

biz.khan.co.kr

시간제로 일하는 초단기 오토바이 배송 노동자를 위한 시간제 보험이 국내 처음 출시된다.

이와 관련 우아한형제 관계자는 "배민커넥트 가입자들은 반드시 보험을 들어야 하기 때문에 보험사와 논의해 보험료를 낮추려 노력했다"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긱 노동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배민이 업계 최초로 보험 사각지대에 대한 상품을 만든 것은 의미 있지만 단시간 배달노동에 따른 안전비용 부담을 개인이 온전히 지는 것은 논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 경제기사와 관련된 책을 통해, 자기계발에 정진하는 평범한 #육아맘 입니다. 진정성 있는 소통/댓글/구독 좋아합니다. 영업댓글도 좋아합니다. 열심히 사는 분들 좋아해요.

 

* 하고 싶은 일이 너무 많은 당신(그리고 나)에게.. 오늘은 '나'에 대해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출처 / 픽사베이

 

반응형

댓글